물리교육과를 졸업하면(1): 중고등학교 물리(과학)교사 임용
- 첨부파일image02.png
- 첨부파일image01.png
교사 자격을 취득하는 것과 교사로 임용되는 것은 다릅니다. 대학에서는 교사 자격을 취득하게 되고, 교사 임용은 대학 졸업 후에 이루어집니다. 교사 임용은 채용 주체가 중앙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인지(국공립학교) 또는 학교법인(사립학교)에 따라 다릅니다.
국공립학교 교사는 교육공무원의 신분이며, 국가 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선발시험을 주관합니다. 이를 ‘교원임용후보자선정공개경쟁시험’(이하 ‘임용시험’)이라고 합니다.
사립학교는 학교법인이 정한 채용 절차가 있으나 사립학교 교사 역시 국가에서 인건비를 지원하는 교육공무원에 준하는 신분으로서, 공정한 선발을 위해 임용시험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교사로 임용되기 위해서 임용시험이 가장 중요한 절차입니다. 임용시험은 초등교사와 중등(중고등학교)교사에 따라 다릅니다. 2021년 현재 중등학교 임용시험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이 시험은 표시과목 교사자격증 소지자 및 시험 응시연도 자격 취득 예정자만 응시할 수 있습니다. 즉, 교사 임용은 해당 과목의 교사자격만 갖추면 나이, 성별, 지역, 출신 대학 등과 무관하게 오직 임용시험 성적으로만 결정됩니다.
대구대학교 물리교육과는 재학생은 물론 졸업예정자와 졸업생의 교사 임용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리교육과에서 운영하는 교사임용 지원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용특강-전임교수(8회ⅹ2시간 이상)
임용모의고사-전임교수(3회 이상)
임용특강-외부전문가초빙
임용 스터디 모임 적극 지원-전임교수
임용준비 졸업생 개별/집단면담-전임교수
임용준비 졸업생 연구실 자리배정-전임교수
임용 2차 준비-동문교사
재학생 임용준비 독서실 운영-학생자체
이와 같은 노력으로 매년 평균 8.2명(2020년 2월 기준)이 중등 물리교사로 임용되고 있습니다.